진로전환기 학생 ‘진로상담’, 가정과 학교에서 함께 해요

- 세종시교육청, 학부모와 교사를 위한 ‘청소년 진로상담 길잡이’ 발간․제공
- 청소년의 진로설계를 지원하는 진로상담 방법과 정보가 가득

헤럴드 세종 승인 2021.11.25 14:52 의견 0
세종시교육청이 개발, 보급하고 있는 ‘청소년 진로상담 길잡이' 표지


[헤럴드세종] 김민희 기자=세종시교육청(교육감 최교진)은 진로상담 전문가와 함께 ‘청소년 진로상담 길잡이(방혜진 박사 외 2인, 2021, 세종시교육청)’를 개발하고, 세종시 관내 관심 있는 학부모와 교사에게 제공한다.

이번 책자는 진로탐색 과정이 어느 시기보다 긴요한 중학교 학생들의 진로 고민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.

특히, 책 내용은 청소년의 진로상담에 관심 있는 교사나 학부모라면 누구나 곁에 두고 활용하기에 좋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.

첫째 장은 ‘진로상담 방법’ 편으로 청소년의 진로문제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진로상담 방법, 전략들을 재미있는 삽화와 함께 자세하게 안내한다.

두 번째 장은 ‘진로상담 사례 해석’ 편으로 진로전환기 연령대에 겪을만한 진로선택문제, 상급학교 선택문제, 학습문제, 학교 부적응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실제 상담 과정을 예시로 쉽게 설명하고 있다.

특히 이 책의 특징은 학부모와 교사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했을 법한 막막한 상담 장면들을 포착한 점이 특이하며, 자녀와 학생을 실제로 도와줄 수 있는 상담 조언과 전문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(원), 요약본도 제공해 필요에 따라 선별해 볼 수 있도록 했다.

김성미 중등교육과장은 “고교학점제 시행을 앞두고, 중학교 진로탐색 과정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 시기에 가정과 학교에서 보다 긴밀하게 자녀와 학생의 진로설계를 지원할 필요가 있어 ‘청소년 진로상담 길잡이’를 개발했다”고 발간 취지를 설명했다.

한편, 중등교육과 진로·진학팀 이정세 장학관은 “책자 전문을 세종시교육청 진로진학정보센터(https://sjcc.sje.go.kr)_진로정보방에 공유하였으며, 방혜진 선임연구원(한국직업능력연구원, 청소년 진로상담 길잡이 저자)의 학부모 진로상담 연수*에도 세종 학부모들의 많은 참여 바란다”고 전했다.

저작권자 ⓒ 헤럴드 세종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